
감각 분석 및 소비자 과학 석사 학위
San Sebastián, 에스파냐
기간
9 Months
언어
영어
속도
풀 타임
신청 마감
15 Sep 2025
가장 빠른 시작 날짜
Oct 2025
수업료
EUR 10,794 / per year *
연구 형식
캠퍼스에서
* 1년차 | 2년차 3,558유로
소개
감각적 인식과 소비자 행동은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유럽에서 유일한 이 석사 학위 는 심리학, 신경과학, 생리학, 사회학, 통계학, 식품기술 을 통합하여 과학적, 응용적 접근 방식을 통해 감각 분석과 소비자 행동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년 반에 걸쳐 되는 이 프로그램 고급 감각 분석의 이론적 와 실제 적용을 결합하여 , 방법론적, 전략적 역량을 함양합니다. 테스트 설계부터 소비자 행동 분석까지, 식품, 화장품, 소비재 산업 분야에서 연구 및 혁신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데 도구를 습득하게 됩니다
소비자 선택을 해석하고, 제품-시장 적합성을 최적화하며, 업계 과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 하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에는 데이터 분석, 소비자 연구 설계, 감각 패널 관리 에 대한 실무 교육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업무 환경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다학제적 설계는 IATA-CSIC의 지원 및 협력 을 통해 공동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UC 데이비스를 비롯한 주요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국제 연구 프로젝트 에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저명한 연구자들의 전문적인 지도와 바스크 요리 센터 혁신(Basque Culinary Center Innovation) 및 스페인 감각 전문가 협회(AEPAS)를 포함한 글로벌 전문가 네트워크 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이 석사 학위 연구원, 감각 과학 컨설턴트, 또는 감각 분석 및 소비자 과학 강사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줍니다. 또한 식음료 및 소비재 산업의 연구 &, 마케팅 및 품질 관리 부서 에 진출하거나, 제품 혁신 및 소비자 경험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기반 전략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실용 정보
- 시작일: 2025년 10월
- 등록 마감일: 2025년 9월 15일
- 언어 : 영어
- 기간: 90 ECTS
- 20개의 사용 가능한 슬롯
- 캠퍼스 기반 학습
- 학기 중
- 1년차: 2025년 10월부터 2026년 6월까지
- 2년차: 2026년 9월부터 2027년 1월까지
- 1년차: 2025년 10월부터 2026년 6월까지
- 2년차: 2026년 9월부터 2027년 1월까지
- 박사 학위 경로
- 학위 유형: Mondragon Unibertsitatea의 공식 학위, 바스크 요리 센터의 미식 과학 학부에서 제공
- 학위: 감각 분석 및 소비자 과학 석사 학위
이상적인 학생
감각 분석 및 소비자 과학 석사 학위는 식품 지각, 소비자 행동 및 감각 방법론을 전문으로 삼고자 하는 학생과 전문가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연구, 산업 및 혁신에 적용 가능한 과학적, 기술적 및 전략적 기술을 갖추도록 돕습니다.
이 석사 과정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이상적입니다:
- 요리학과 요리예술, 식품 과학과 기술, 인간 영양학과 식이요법, 화학, 생화학, 생명공학, 약학, 심리학과 행동 과학, 인류학과 사회학, 응용 통계학과 데이터 분석, 경영학과 경영학(마케팅과 소비자 연구 전문) 및 관련 분야 졸업자입니다.
-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문가들이 감각적 방법론을 연구, 제품 개발 또는 소비자 행동 분석에 통합하고자 노력합니다.
- 식품 인식, 심리학, 시장 조사에 학제간 접근 방식을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자와 학자들입니다.
이 석사 과정은 다음 분야의 교육을 받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 미식학과 요리 예술
- 식품 과학 및 기술
- 인간 영양학 및 영양학
- 화학, 생화학, 생명공학 및 약학
- 심리학 및 행동 과학
- 인류학과 사회학
- 응용 통계 및 데이터 분석
- 경영학 및 경영학(마케팅 및 소비자 조사 전문)
석사 과정 동안 참가자들은 다음과 같은 역량을 개발하게 됩니다.
- 감각 분석과 소비자 평가에 과학적 방법론을 적용합니다.
- 인식 및 소비자 행동 연구를 기반으로 한 제품 혁신 전략 개발.
- 식품 산업 및 기타 산업에서 감각 분석 기술을 통해 소비자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프로필에 맞는지 확신이 없으신가요? 만약 본인의 학력이나 경력이 목록에 없다면, 저희에게 연락 주시면 프로필을 평가하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입학
과정
본 프로그램은 고급 이론 지식 과 실무 응용을 통합하여 학생들에게 감각 분석 및 소비자 과학 분야의 필수 역량을 제공합니다. 또한 , 석사 학위 논문(TFM)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학년
1 학기
- 감각 분석 연구 방법론 소개
- 소비자 연구에 적용된 감각 방법론
- 감각 분석에 적용되는 통계
- 프로젝트 관리
- R&D에 적용된 감각 분석
2학기
- 감각 패널 훈련 방법론
- 감각 과학에 적용된 새로운 기술
- 감각 분석의 윤리와 규정
- 감각 마케팅
- 신경과학, 생리학 및 유전학
- 소비자 연구에 적용된 심리학과 사회학
2 학년
3 학기
- 석사 논문
석사 논문
2학년 에는 국내외 유수 기업, 연구소 또는 기술 센터에서 석사 논문(TFM)을 수강하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습득한 기술과 지식을 실제 업무 환경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비자 행동 및 선호도 조사.
- 감각 혁신 식품 디자인.
- 지속 가능성과 소비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프로그램 수업료
직업 기회
감각 분석 및 소비자 과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면 졸업생들은 감각 분석, 소비자 연구, 제품 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식품 산업:
- 혁신적인 제품의 설계 및 최적화를 위한 연구 개발(R&D) 팀에 참여합니다.
- 식품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한 협업.
- R&D 혁신 프로세스에 감각 분석을 통합하여 식량 지속 가능성 프로젝트를 개발합니다.
컨설팅 및 감각 분석:
- 규정 준수, 혁신적인 제품 디자인 및 포장, 소비자 선호도 분석에 대한 전략적 컨설팅.
연구:
- 연구 기관, 기술 센터 또는 대학에서 정성적, 정량적 방법론을 사용하여 소비자 선호도와 행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 감정적 반응과 몰입적 경험을 강조하여 새로운 소비자 중심 감각 방법론의 혁신을 추구합니다.
- 소비자 행동, 음식 선택, 맥락의 영향, 사회문화적 변인 등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개발합니다.
교육 및 훈련:
- 교육기관 및 훈련센터에서 감각 분석 방법론, 소비자 행동, 식품 품질 관리를 가르칩니다.
- 소비자 과학과 식품 기술에 초점을 맞춘 실무 워크숍과 학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합니다.
기업가 정신:
- 식품 및 음료와 같은 분야에서 감각 분석과 제품 디자인을 통합하는 스타트업과 혁신적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이를 창출합니다.
당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곳
- 소비재 분야의 혁신을 선도하는 다국적 식품 회사.
- 식품 기술과 제품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
- 식품 품질과 안전을 감독하는 정부 기관 및 규제 기관.
- 감각 과학과 소비자 행동 연구를 발전시키는 대학과 연구 센터.
이러한 광범위한 기회를 통해 귀하는 성장하는 분야에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과 지속 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결과
-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역량을 개발하여 감각 분석과 소비자 과학을 마스터합니다. 예를 들어, 정성적, 정량적 방법론을 사용하거나 음식 인지 연구에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접근 방식을 통합합니다.
- 사회적 과제(기후 변화, 인구 고령화 등), 소비자 요구, 보다 지속 가능하고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는 식품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해결하는 제품 개발에 적용되는 감각 전략을 설계하여 식품 산업의 혁신과 지속 가능성을 촉진합니다.
-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 접근 방식을 통합하는 프로세스를 교육하고, 이 지식을 다양한 연구, 혁신, 제품 관리 프로젝트에 적용합니다.
- 영양, 식품 기술, 마케팅 등 미식과 관련된 분야에서 팀과 프로젝트를 이끌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여 학제간 및 협력적 관점을 장려하고, 식품 시장에서 종합적인 솔루션을 창출합니다.
- 혁신에 있어서 지식 전달과 리더십을 촉진하고, 연구와 전문 실무 간의 연결을 강화하며, 산업, 학계, 기업가 정신에 감각적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합니다.
프로그램 제공
감각 분석 및 소비자 과학 석사 학위는 실습, 실험, 그리고 협력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Learning by Doing 방법론을 통해 제공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기본적인 역량을 습득 하고 전문 분야로 진출 할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이론 교육, 응용 활동 및 실제 프로젝트를 결합한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학습 방식을 따릅니다.
주요 방법론 요소
- 사례 연구 및 시뮬레이션: 개인 및 그룹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산업 과제를 분석하여 학생들이 감각 마케팅과 제품 개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팀 프로젝트 및 전략적 시장 통찰력: 소비자 연구 설계 및 시장 분석에 중점을 두고 학제 간 팀워크 기술을 구축하는 협업 활동입니다.
- 업계 전문가와 함께하는 마스터클래스 및 세미나: 감각 과학 분야의 선도적 전문가와 소통하고, 새로운 트렌드, 혁신, 전략적 응용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주요 학습 경험:
- 감각 패널 교육: 식품 및 음료 제품을 평가하고 검증하기 위한 관능적 평가 기술에 대한 고급 교육.
- 시뮬레이션: 감각 평가 프로토콜 설계 및 실행에 대한 실무 경험
- 석사 논문: 과학적 연구와 전문적 응용을 통합하여 실제 문제를 다루는 최종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평가 시스템:
본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평가 이정표로 보완되는 지속적인 평가 모델을 적용합니다. 평가 시스템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 대화형 수업, 워크숍, 연구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 실제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개인 및 그룹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발표합니다.
- 감각 실험실에서의 실습 훈련.
- 사례 연구 평가 및 응용 시뮬레이션.
- 기술적 평가와 연구 기반 평가.
- 고급 분석 및 응용 연구 기술을 입증하는 석사 논문을 완성합니다.